정치전체

원희룡, 대권행보 본격화…文정부 탈원전 비판하며, "탈석탄이 우선"

등록 2021.04.15 15:10

원희룡, 대권행보 본격화…文정부 탈원전 비판하며, '탈석탄이 우선'

/ 연합뉴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5일 내년 대선 출마 의지를 재확인했다. "2040년, 나아가 2035년 이전이라도 석탄 발전을 중단시킬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도 정면 비판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기후변화 정책협의 회의에서 "국제적 흐름에 맞춰 탈원전이 아니라 탈석탄이 전체적인 기조가 되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은 202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하며 "제주도 역시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신규등록을 금지하고 전기·수소차로 교체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기저발전인 원전의 공백에 기대고 있는 것은 석탄 같은 화석연료"라며 "탈(脫)원전이 아니라 탈(脫)석탄을 기후에너지 정책의 우선순위로 설정하겠다"고 다짐했다. 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로서 에너지·환경정책 화두를 던진 셈이다

원 지사는 회의 종료 후 취재진과 만나 '대권 행보에 나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보면 될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도정에 차질이 없게 하면서 비전·해법·사람들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본격적으로 당내 (대선 후보) 경선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다는 예상을 하면서 저도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내부적인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어차피 문재인 정부 정권교체를 위해서 나서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야권과 뜻을 함께 한다고 보고,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침체 상태에 있던 야권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이 법치나 역대 정권의 부패한 권력, 민심과 동떨어진 부분에 대한 가차없는 심판에 관해 윤 전 총장을 인정하고 평가하는 부분이 있다"며 "그 부분을 살려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때 윤 전 총장이 역대 검찰총장 이상의 가치를 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윤 전 총장과 관련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발언을 반박하기도 했다.

그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가지 않을 것'이란 김 전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어떻게 갑자기 윤 전 총장의 마음을 그렇게 잘 아는 사람이 많이 생겼는지 의문"이라며 "(윤 전 총장) 본인도 잘 모르지 않겠나. 지금 준비 단계에 있는 게 당연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김종인 위원장이 (위원장직에) 되실 땐 한 사람이 구심점이 됐던 것이 사실이지만 1인 구심점으로 이 정당이 지속적으로 가기에는 크고 복잡하다"며 "앞으로 닥쳐야 할 과제는 한 사람이 리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음 당 대표를 뽑는) 과정은 좀 시끄러워도 민주주의가 원래 시끄러운 것"이라며 "초선 의원들도, 중진의원들도 도전하는 건 당연한 과정이고, 당이 활력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원희룡 지사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년 후부터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서는 "중앙정부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소송을 거는 것, 원자력기구를 통한 시설을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본 주장을 엄격히 검증하는 것" 등을 언급하며 "구체적인 압박을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수산업 타격에 대한 지원과 배상에 대해 정부가 해야 될 부분과 일본에 요구해야 될 부분이 있다"며 "특별대책기구를 제주도 차원에서 구성해서, 모든 대응 방안에 대해 일정표를 짜서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 홍연주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