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포커스] '고의 미접종 아닌데'…백신패스 도입 '걱정'

등록 2021.10.26 21:33

수정 2021.10.26 22:39

[앵커]
'백신 패스'가 도입되는 다음달부터는 헬스장이나 목욕탕 같은 다중시설에 들어갈 때 접종증명서나 음성 확인서를 보여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저런 이유로 백신을 맞지 못한 사람들이 혹시 불이익을 받는 건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오늘 포커스는 미접종자의 혼란과 우려에 맞춰보겠습니다.

 

[리포트]
두 달 전 아이를 낳은 조은정 씨.

코로나 백신을 맞을까 고민했지만, 아이에게 영향이 갈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접종을 미뤘습니다.

조은정 임산부
"임신 중이라서 혹시라도 아이한테 영향 갈까 봐 안 맞았었고, 출산하고 나서는 또 모유수유 중이어서…"

30대 직장인 이연우 씨는 백신 부작용을 심하게 겪은 동료를 보고 접종을 망설이게 됐죠.

이연우 / 직장인
"목소리가 한 이틀, 3일 가까이… 2차를 맞고도 또 목소리가 안 나오는 그런 부작용이 생겨서…"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1100만 명 가운데 아동과 청소년을 제외한 성인은 500만 명.

상당수는 기저질환이나 건강상의 문제로 접종을 꺼리고 있습니다.

1차 접종 후 심각한 부작용을 겪고 2차 접종을 포기한 사람도 많죠.

하지만 당장 다음달부터 백신패스가 도입되면, 집앞 헬스장만 가려고 해도 접종 증명서나 음성 확인서가 있어야 합니다.

음성 확인서는 효력이 48시간뿐이어서 이틀에 한번씩 검사를 받아야 하죠.

안 모 씨 / 백신 미접종자
"처음부터 백신 접종자와 미접종자에 대해서 차별을 두지 않는다고 했는데,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많이 있을 것 같고…"

정부는 접종을 마치지 않은 사람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백신패스 의무화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PCR 검사도 당분간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죠.

구정우 /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
"건강상의 이유로 백신을 못 맞는 사람들도 있어서, 차별이나 소외 문제를 발생시키지 않고 다양한 국민들을 포용할 수 있는…"

400여일 만에 되찾는 일상생활, 한 사람이라도 소외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포용하는 정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뉴스9 포커스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