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대형마트·학원 등 13만 5천 곳 방역패스 적용 제외

등록 2022.01.17 21:30

수정 2022.01.17 21:33

"3월 청소년 방역패스는 예정대로"

[앵커]
내일부터 대형마트와 백화점, 학원 등 13만 5천곳에서 방역패스가 해제됩니다. 방역패스를 둘러싼 논란이 법원으로까지 번지자, 정부도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개선안을 낸 겁니다. 하지만 오는 3월 청소년 방역패스는 그대로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학생과 학부모 혼란이 전망됩니다.

정은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경기도의 한 대형마트에 고객들이 줄을 섰습니다. 방역패스를 인증하기 위해서입니다.

마트 직원
"다른 찍는 어플은 없으세요?"

마트 이용객
"그걸 내가 켜는 걸 잘 몰라갖고…."

인증에 차질도 잇따릅니다.

보신 것처럼 경기도의 이 마트에서 장을 보려면 방역패스 등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내일부턴 QR코드나 안심콜 같은 출입자 인증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당장 미접종자들은 마트 이용이 편해졌습니다.

미접종 30대 임산부
"미접종자를 마치 확진자인 양 나라에서 취급하는 게 좀 불편했고, 저처럼 수유부나 임산부들은 불가피하게 백신을 못 맞는 건데…."

대형마트를 비롯해 방역패스 해제 시설은 학원과 독서실, 영화관 등 6종 13만5000곳입니다.

하지만 학원마다 방침이 다릅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침방울 생성이 많은 연기, 관악기 연주, 노래 등 3종류의 학원에 대해서는 계속 방역패스가 적용되어야…."

논란이 뜨거웠던 12~18세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해선, 정부는 예정대로 오는 3월부터 적용하겠다고 했습니다.

오미크론 유행시, 청소년층 중심의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법원이 본안 판결에서 청소년 방역패스의 효력을 최종적으로 정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3월 개학을 맞아 교육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TV조선 정은혜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