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뉴스야?!] 믿을건 당원뿐?

등록 2022.09.11 19:38

수정 2022.09.11 19:45

[앵커]
뉴스야 시작합니다. 정치부 장용욱 기자 나왔습니다. 첫 번째 물음표 볼까요.

[기자]
네, 첫 번째는 물음표는 "믿을 건 당원뿐?" 입니다.

[앵커]
일명 '개딸'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강성 지지층 관련 얘기인것 같네요.

[기자]
네 맞습니다. 이 대표는 유독 '당원'을 강조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지난 3월 대선 패배 직후 지지층과의 sns 소통을 통해 활동을 재개했던 이 대표는, 지난달 29일 당대표에 선출된 뒤 3일만에 내놓은 지시도 당원을 위한 조치였습니다. 중앙당사 내 '당원존'을 설치해 권리당원의 당사 출입을 허용하고 전자당원증 도입, 당직자 업무연락처 공개 등 당 게시판 등에 올라온 당원 불만을 이 대표가 직접 보고 내린 지시였는데, 디테일한 지시에 당원들의 반응도 뜨거웠다고 합니다.

[앵커]
이 대표가 직접 '당원 가입 독려'도 했나요?

[기자]
네, 사흘 전인 7일 밤에서 8일 새벽 사이에 이 대표는 sns에서 "당원가입을 권유했다"는 지지자의 글엔 "잘 하셨다"는 답을 달았고, 당원 가입을 고민한다는 글엔, "온 가족이 다 해 주세요"라며 일일이 당원 가입을 독려했습니다. 특히 이날은 이 대표의 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공소시효 만료를 앞둔 상황이라 예사롭지 않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실제 당원이 많이 늘었나요?

[기자]
네 많이 늘었습니다. 지난 대선 이후 5개월 만에, 50만명 가량이 늘어났다는 게 민주당 측 설명입니다. 들어 보시죠.

박찬대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지난달 29일)
"대선 기준으로 권리당원이 70만 명이었거든요. 이번에 전당대회 기준으로는 120만 명이 넘어서 50만 명이 늘어나 있는 상태거든요."

이는 80만명 수준인 국민의힘 당원보다 1.5배 많은 규모로 늘어난 당원 대부분이 이 대표 지지층이란 게 당 안팎의 분석입니다.

[앵커]
그럼, 이 대표는 왜 이렇게 당원늘리기에 신경을 쓰는 거죠?

[기자]
무엇보다도 최근 선거법위반 혐의에 대한 검찰과의 기싸움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검찰 수사에 대한 규탄 등으로 여론을 주도했던 점을 의식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아시다시피 당원 청원 제도를 통해서 방탄용이란 지적이 나왔던 당헌 일부 개정이 이뤄졌던 점도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앵커]
실제 당원들의 권한과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거군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당원은 가입 후 월 1000원씩, 6개월만 내면 '당대회 투표권'이 생겨서, 대선 후보와 당대표, 최고위원 등을 선출할 수 있습니다. 또 공천 과정에서도 당원 뜻이 50% 반영되는데, 이 대표는 이 비율을 더 높이겠다는 구상도 갖고 있습니다.

[앵커]
당원들의 권한을 더 늘리는데 대해선 당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고요?

[기자]
네 맞습니다. 이 대표는 대선 패배 직후부터 대표 취임 이후까지 줄곧 민생과 협치를 강조했지만, 실제론 지지층 가입을 독려하며 더 많은 권한을 주겠다는 하는 건, 결국 향후에 이를 자신의 정치적 자산으로 활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1일)
"말로는 민생인데 행동은 강성 당원들 쪽으로 가는 거죠"

[앵커]
첫 번째 물음표 정리해보죠.

[기자]
네, 첫 번째 물음표 "믿을 건 당원뿐?"의 느낌표는 '당원은 방패가 아니야!'로 하겠습니다. 정당의 중심인 당원을 늘리고 그 권한도 늘리겠다는 기본 구상에 문제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다만 자신을 위한 목소리를 내는 강성 당원만 두드러지는 상황에서 이들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뒷받침하도록 하려는 모습을 보인다면 제1 야당이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당 안팎의 우려 역시, 이 대표가 새겨 들어야 할 거 같습니다.

[앵커]
두 번째 물음표 볼까요?

[기자]
네, 두 번째 물음표는 "속전속결, 김건희 특검 가능한가?"입니다.

[앵커]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등에 대한 특검 법안을 발의했는데 실제 처리 가능성이 있나요?

[기자]
현재로선 이 법이 여야 합의로 처리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국민의힘은 특검법 취지 자체에도 동의하지 않지만, 검사와 수사관 등 총 100명이 넘어 역대 최대 규모였던 최순실 특검과 같은 규모라는 점과, 특검 후보 추천을 사실상 민주당만 하도록 한 점 등을 들어, 절대 받을 수 없단 입장입니다.

[앵커]
이른바 검수완박 처리 때와는 달리 법사위원장도 국민의힘 소속이잖아요?

[기자]
그렇습니다. 민주당이 지난 4월 검수완박 법안 강행처리 당시에, '위장 탈당' 등 각종 꼼수를 동원한 건, 법안 통과 관문인 법사위의 위원장이 민주당 소속이이었기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김도읍 위원장은 국민의힘 소속이라 당시의 방식으론 처리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앵커]
법사위 구성상 야당이 다수니 패스트트랙을 통해 할 수도 있지 않습니까?

[기자]
이 역시도 쉽지가 않습니다. 법률상 특검법안을 신속 처리 안건 일명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면, 여야 합의 없이 처리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 최장 330일이 소요됩니다. 또 패스트트랙 지정을 위해선 법사위 재적 위원 11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민주당 소속 의원은 10명으로 한명이 부족합니다. 결국 법사위의 유일한 비교섭단체인 시대전환 조정훈 대표의 협조가 필요한데, 조 대표는 "남의 부인을 정치공격 좌표로 찍는 행위는 좀스럽다"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만의 하나 법을 통과시키더라도 대통령 거부권까지 있어 사실상 특검의 실현 가능성은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앵커]
그럼 민주당은 왜 이 특검법을 발의한 겁니까?

[기자]
결국은 이재명 대표 기소와 수사에 대한 맞대응이란 분석이 많습니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결국 이 대표의 검찰 소환과 기소에 쏠린 국민 시선을 분산시키려는 의도 아니겠냐"고 했는데요. 반면 민주당 측에선 "특검은 현실적으로 어렵더라도 공방이 확산되면, 이미 제출돼 있는 대통령실 관련 국정조사 명분을 키울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차선책으로 국정조사라도 하겠다는 계산이 깔린 겁니다.

[앵커]
네, 두 번째 물음표 정리해보죠.

[기자]
두 번째 물음표 "속전속결, 김건희 특검 가능한가?" 의 느낌표는 "민생법안도 특검처럼!" 으로 하겠습니다. 민주당이 이 대표 취임후 처음으로 당론 제출한 법안이 이 특검법 입니다. 게다가 특검법안이 제출된 지난 7일은 태풍 힌남노가 포항 등을 할퀴고 지나간 바로 다음날이었습니다. 특검법안 발의의 진짜 의도에 대한 논의는 차치하더라도, 경기침체에 수해까지 겹쳐 더욱 어려워진 국민을 위해, 민생법안을 특검법안처럼 신속하고 일사분란하게 추진하는 모습이, 제1 야당에게 국민들이 바라는 진짜 모습이 아닐까 합니다.

[앵커]
네, 장 기자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