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뉴스야?!] 尹 지지율, 상승곡선?

등록 2023.05.28 19:40

수정 2023.05.28 19:54

앵커>
뉴스야 시작합니다. 정치부 한송원 기자 나왔습니다. 첫 번째 물음표 볼까요.

기자>
첫 번째 물음표는 "尹 지지율, 상승곡선?"입니다.

앵커>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이 최근 들어 상승세를 보였는데, 어떤 평가가 가능할까요?

기자>
여전히 대내외적으로 위기 요인이 많아 단정하긴 이릅니다만, 지지율 반등 이후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공개된 한 조사에선 40% 중반까지 올라 올들어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이번 주중에만 지지율 40%를 넘긴 여론조사가 3개 정도 나오면서 어느 정도 상승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다만 ARS가 아닌 전화면접 방식으로 조사하는 한국갤럽의 경우 올해 최고치에 근접하긴 했지만, 횡보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
최근 각종 여론조사들의 신뢰성을 놓고 논란이 있긴 한데 이렇게 대체로 비슷한 추이를 그리는 걸 보면 꽤 회복한 것 같긴 합니다. 그 배경은 어떻게 분석이 됩니까.

기자>
네, 대통령실과 전문가들 모두 꼽는 가장 큰 반등 요인은 외교 성과입니다. 워싱턴 선언으로 대표되는 국빈 방미는 아메리칸 파이 노래나 의회 연설까지 큰 화제가 됐죠. 여기에 한일 셔틀 외교를 복원하고 G7이란 주류 외교 대열에 발을 맞추면서 지지율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또 민노총과 같은 강성 노조에 대한 원칙적 대응이나 불법 집회에 대한 엄정한 대처 입장이 지지층 결집에도 힘을 실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앵커>
지지율이란 게 상대방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많지 않습니까.

기자>
네, 민주당의 위기 상황이 여권 전체 지지율 반등에도 영향을 줬습니다. 이른바 돈봉투 살포 의혹을 시작으로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여권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는데, 여기에 '개딸'로 불리는 강성 팬덤의 문자폭탄같은 파장이 계속 이어져 수습이 쉽지 않은 형국입니다.

앵커>
여권 입장에선 '호재'라 할 수 있는 상황이 꽤 있습니다만, 지지율이 급등하지는 않는 것 같아요.

기자>
가장 큰 이유론 바로 경제 상황인데요. 대통령 지지율은 금리와 반비례한다는 얘기가 있을 만큼, 물가나 금리, 공공요금이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복합 위기 상황이라 이런 대외적인 악재를 계속 끌고 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인데, 여기에 여당 또한 제대로 역할을 못하고 있어 획기적인 차원의 국면 전환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정책적인 부분에서 여당이 먼저 치고 나가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채 끌려다니는 듯한 모습만 보인다는 건데요. 여당이 뭔가 주도권을 잡고 혁신적인 정책이나 조직을 꾸준하게 발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대통령실 안에서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경제 상황이나 여당에 대한 답답함도 있겠지만, 대통령실도 자체적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하겠죠.

기자>
네, 국민과의 소통 접점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은 아닙니다만 취임 2년차를 맞는 기자회견을 검토 중이라 하고요. 또 윤 대통령 부부가 오늘 한 동물 예능 프로그램에 등장했는데, 지난해 입양한 은퇴 안내견의 부모로 나와 과거 유산했던 사연을 공개하며 소통의 폭을 넓혀가는 모습입니다.

김건희 여사
“저희는 아이를 가졌다가 아이를 잃게 됐다. 아이들 밥해줄 생각에 잠시 그 고통을 잊더라”

윤석열 대통령
“사지마시고 입양하세요”

앵커>
첫 번째 물음표 정리해보죠.

기자>
첫 번째 물음표 "尹지지율, 상승곡선?"의 느낌표는 "실적이 실력이다!"입니다.
지금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외교와 각종 정책의 '정상화'를 앞세운 국정 방향성에 어느 정도 공감한다는 뜻이 담겼을 겁니다. 다만 그 방법론에 있어선 여전히 평가가 엇갈리는데, 집권 2년차에 돌입한 만큼, 방향성은 물론 국정의 '톤앤매너'에 더욱 집중해야 할 때로 보입니다.

앵커>
두 번째 물음표 넘어가보죠.

기자>
두 번째 물음표는 "선관위는 성역?"입니다.

앵커>
자녀 특혜 채용으로 선관위 사무처 1,2인자가 한꺼번에 물러났는데 그동안 선관위에 대해선 견제가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죠

기자>
네, 장관급인 사무총장과 차관급인 사무차장 두 핵심인사가 물러나긴 했지만, 단지 '동반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라는 여론이 높습니다. 선관위는 그동안 헌법상 독립기관이라는 이유로 '소쿠리 투표' 논란이나 '북한 해킹' 논란이 있을 때, 감사원 감사나 국정원 보안 점검을 거부했는데, 그동안 너무 성역화가 됐다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앵커>
'소쿠리 투표' 논란으로 선관위원장과 사무총장이 물러났던 기억이 있는데, 그 이후엔 별다른 조치가 없었던 것 같아요.

기자>
지난 대선 사전투표 과정에서 투표 용지를 소쿠리에 담아 부실하게 운반하고 관리해서 '소쿠리 투표함' 소동이 일었는데, 감사원이 직무감찰에 들어가려하자 선관위는 헌법이 보장하는 중립성과 공정성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거부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6년 선관위 고발에서 시작된 '국민의당 리베이트 의혹 사건'도 논란인데, 이 논란으로 국민의당은 사실상 공중분해됐고, 당시 대선 주자였던 안철수 의원이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그런데, 1심과 2심에 이어 2019년엔 대법원에서 무죄가 났지만 선관위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안 논란이 됐습니다.

앵커>
가장 중립적이어야 할 선관위가 편향성 논란에 휘말린 적도 있었죠.

기자>
2018년 10월 김대년 당시 사무총장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렇게 말을 했습니다.

김대년 / 前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사무총장 (2018년 10월)
"차기 상임위원은 정치에 오염된 선관위 내부 출신이 아닌 덕성과 품성을 두루 갖춘 중립적인 외부 인사께서 오셔서 선관위를 더욱 발전시켜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얼마나 정치 편향 인사나 갈등이 심하면 사무총장이 사퇴의 변으로 이런 얘길 하냐는 반응이 나왔는데, 이런 논란 이후에도 문재인 대선 캠프에 특보로 이름을 올렸던 인사가 상임위원에 임명돼 잡음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앵커>
선관위원장에 대한 책임론까지 이어지는 분위기에요

기자>
네, 마침 문재인 정부 막바지인 지난해 5월 임명된 위원장인데, 여당에선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대표 (지난 25일)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도대체 그 자리에 왜 앉아 있는 겁니까? 총제적 관리 부실에 대한 일말의 책임감도 느끼지 않는 것입니까?"

앵커>
두 번째 느낌표 보죠.

기자>
두 번째 물음표 "선관위는 성역?"의 느낌표는 "절대 권력은 절대 부패!"입니다.
정치학에서 꾸준히 인용되는 영국의 격언이죠.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나 조직은 부패하기 마련인만큼, 선관위 스스로 헌법기관의 본래 취지를 지켜내기 위해선 환골탈태에 가까운 개혁이 필요할 겁니다.

앵커>
한 기자 잘 들었습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