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민주당, 민간인 순방 동행 총공세…국정조사 요구도

등록 2022.07.06 10:29

수정 2022.07.06 11:19

민주당, 민간인 순방 동행 총공세…국정조사 요구도

지난 27일 성남 서울 공항을 출발한 공군 1호기에서 자료를 검토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 대통령실 제공

민간인인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아내 신 모씨가 김건희 여사와 친분이 있다는 이유로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마드리드 순방에 동행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맹공에 나섰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따져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우 위원장은 "한 나라의 대통령 부인이 공식 수행원이 아닌 지인을 수행원으로 등록해 대동하며 공무를 봤다는 것은 국가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봉하마을 참배는 국가적 행사가 아니라고 볼 수 있지만 정상회담으로 가는 비행기에서 온갖 극비가 다뤄지는데 등록이 안 된, 신원조회도 안 한 민간인을 지인이라고 데려갔다. 차라리 부속실을 만드는 게 낫다"고 말했다.

그는 "이 문제는 국회에서 굉장히 심각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국정농단 주범 최순실씨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이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강훈식 의원도 이날 자신의 SNS에 "국정조사를 요구한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대통령 부부의 숙소와 동선은 비밀정보"라며 "대통령 부부가 언제 어디서 외국정상을 만나는지를 인사비서관 부인이라는 민간인이 사전에 알고 있다는 건, 외교 문제로 번질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간인이 국가 기밀 정보, 외교 사안을 주물렀다"며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선실세에 분노해 촛불을 들고 대통령을 탄핵까지 시킨 게 불과 5년 전인데 또 다른 비선에 의한 국기문란 사건을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