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7

조국 '사모펀드 의혹' 증폭…검찰 고발 이어 금융위 조사까지

등록 2019.08.24 19:19

수정 2019.08.24 19:38

[앵커]
조국 후보자의 사모펀드가 투자자 전원이 조국 후보자 일가인 가족펀드라는 정황이 확인 되는 등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 의혹 사건은 검찰 수사를 앞두고도 있는데 야당에선 금융위원회에 조사 의뢰까지 예고했습니다.

한송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민정수석으로 발탁된 지 두달 후인 2017년 7월, 조 후보자 가족은 가족의 전 재산보다 많은 74억여원을 사모펀드에 출자하기로 약정했습니다. 다음달 이 펀드는 가로등 점멸기 A업체의 최대주주가 됐습니다.

이후 A업체는 각종 관급 공사 계약을 따내, 1년 만에 매출액이 70% 넘게 증가했고, 지난달까지 지자체와 공공기관 44곳에 모두 177건을 납품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펀드가 A업체의 지분을 사들인 당시, 정부도 가로등 점멸기가 필수로 쓰이는 스마트 도로 등 스마트 시티 산업 추진을 강조해 의혹이 커지는 대목입니다.

법조계 내부에서는 조 후보자가 관급 공사를 수주하는 데 영향을 줬다면, 직권남용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앞서 조 후보자 측은 "블라인드 펀드라 어느 종목에 투자됐는지도 모른다"고 해명했지만, 펀드 투자자 6명 모두 조 후보자의 가족임이 드러나 '가족 펀드' 정황이 드러나면서 A업체가 관급 공사를 싹쓸이한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야당은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자 등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가 크다며 추가로 금융위에 조사 의뢰를 할 예정입니다.

앞서 검찰은 시민단체가 고발한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관급수주 특혜의혹 사건도 국민적 관심이 큰 사안임을 감안해 서울중앙지검에 이첩했습니다.

TV조선 한송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