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체

기시다, 징용 배상 등에 "한국에 적절한 대응 요구" 되풀이

등록 2022.01.17 17:02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7일 징용 피해자 배상 등 한일 갈등 현안에 대해 한국 정부가 주도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열린 정기국회 개회식의 시정방침 연설에서 한국을 '중요한 이웃나라'라고 규정하며, "일본의 일관된 입장에 근거해 적절한 대응을 강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과 2015년의 한일 외교장관 '위안부 합의'로 일제 강점기의 징용 피해자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됐기 때문에, 한국 법원의 배상 판결을 시정할 대책을 한국 정부가 마련해야한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거듭된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선 "절대로 허용할 수 없다"며 "북한 미사일 기술의 현저한 향상도 간과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미사일 문제에 대응해 "'적 기지 공격 능력'을 포함한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고 현실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속도감을 갖고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핵무기 없는 세계를 추구한다면서 각국 전·현직 정치 지도자들이 관여하는 핵무기 없는 세계를 위한 '국제현인(賢人)회의'를 출범시켜 연내에 첫 회의를 히로시마에서 열겠다는 생각도 밝혔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