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사기획뉴스9

野 3당 "명확한 진상 규명해야"…與 "정치공세"

등록 2016.09.20 20:36

수정 2016.09.20 20:47

[앵커]
야당은 미르재단과 k 스포츠 재단 의혹과 관련 여당에 국감 증인 채택과 조속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여당은 "야당이 정치공세를 한다"며 증인 채택에 반대했습니다.

이상배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 재단 의혹은 대통령 비선 실세가 개입한 정권 차원의 게이트라며 진상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손혜원 / 더불어민주당 의원
“(재단) 설립 및 운영과 출연금 모집에 대통령의 비선 실세, 청와대 수석, 문화체육관광부가 동원되었다면, 이는 권력형 비리가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야당 의원들은 TV조선의 보도로 드러난 두 재단의 설립과 허가 과정의 미스터리도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오영훈 /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례없이 단 이틀만에 신청과 허가가 진행되었으며 법인 설립에 필수적인 창립 총회 등이 토씨까지 거의 똑같은 것으로...이마저도 조작"

국민의 당도 조속한 진상조사를 요구했습니다.

송기석 / 국민의당 의원
"이 정도면 과거 5공 정권 일해재단이 떠오른다. 의혹에 당당하게 증인 나와서 밝힐 것은 밝혀야."

정의당 노회찬 의원은 이번 의혹을 밝히기 위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을 주장했습니다.

야당은 안종범 청와대 전 경제수석,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 이모씨 등 10여명에 대해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요구했으나, 여당은 전부 반대해 왔습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위원들은 "야당이 정치 공세를 통해 진실을 호도한다"고 반박했습니다.

TV조선 이상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