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국정원, 청와대 여론조사 비용 5억 지급"

등록 2017.11.01 21:13

수정 2017.11.01 21:19

[앵커]
국정원은 또,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실시한 청와대의 여론조사 비용 5억원을 대신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과정에 이재만 전 비서관이 개입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습니다.

김지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여론조사를 벌인 건 4.13 총선을 앞둔 지난해 초. 청와대는 여론조사 업체에 대금 5억원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자 국정원에 손을 벌렸습니다. 

청와대 관계자가 국정원 측에 자금을 요구했고, 특수활동비 5억원을 현금으로 제공받아 밀린 대금을 지불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해 압수수색 영장 범죄사실에 포함했습니다. 당시 여론조사는 현기완 전 수석과 신동철 전 비서관이 있던 정무수석실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5억원을 요구하고 받은 청와대 관계자가 누구인지 아직 밝힐 수 없지만 돈이 전달된 과정은 확인된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정무수석 재직 당시 매달 500만원씩 상납받은 의혹을 받는 조윤선 전 장관에게 돈을 건넨 인물은 '정치개입'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검찰은 앞서 영장이 기각됐던 추 전 국장에 대해 문체부 블랙리스트 실행에 가담하고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을 사찰해 우병우 전 수석에게 보고한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했습니다.

TV조선 김지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