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7

靑 "北 발사체 발사, 군사합의 취지 어긋나…중단 촉구"

등록 2019.05.04 19:09

수정 2019.05.04 19:13

[앵커]
북한의 도발에 대해 당장 청와대는 오늘 긴급회의를 열고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으로 매우 우려한다"며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유감를 표했고, 자유한국당은 문재인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정치권 반응은 신정훈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직후 정의용 안보실장이 주재하는 긴급회의를 소집했습니다.

정경두 국방장관과 서훈 국정원장이 참여했지만, 외교, 통일부 장관까지 참여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로 확대하진 않았습니다.

청와대는 "9.19 군사합의 취지에 어긋나는 것으로 매우 우려한다"며 군사적 긴장 고조 행위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청와대 입장은 북한의 발사체 도발 6시간 만에 나왔습니다.

청와대는 또 "비핵화 관련 대화가 소강국면인 상황에서 이런 행위를 한 데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도 했습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고노 일 외무상과 전화 통화를 하고 대응책을 논의했습니다.

청와대에선 다음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2주년을 앞두고 당혹스러워 하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더불어민주당도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홍익표
"남북한은 물론 관련국들 간의 대결과 긴장을 높이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대북정책이 덧없는 허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황교안
"200키로 짜리 오늘 쐈어요. 그걸 가지고 미사일 아니라고. 국방부에서 그런 소릴하고 있어요. 다 거짓말입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북한이 하지 말아야 할 짓을 또 시작했다고 했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