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TV조선 뉴스

'대북 식량지원' 정치권 공방 가열…'北 식량난 맞나' 논란

등록 2019.05.18 10:56

수정 2020.10.03 02:50

[앵커]
정부가 추진하는 식량 지원에 대해 정치권의 공방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북한 노동신문은 조금전, 적대세력이 식량난을 겪게해 우리를 굴복시키려 한다는 사설을 발표했습니다.

이상배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식량지원은 "여론 수렴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윤상현 / 국회 외교통일위원장(한국당)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필요합니다만 시기적으로 좀더 국민적인 공감대를 넓혔으면 하는 그런 바람입니다."

바른미래당도 "남북 교류의 조급증과 정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부가 국제기구와 자체 지원 등 두 갈래로 식량지원을 추진하는 가운데, 북한의 식량난이 과장됐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국제무역센터(ITC) 통계를 보면, 북한은 올해 1분기 중국에서 1800만 달러의 식량을 수입했습니다. 반면, 과일과 견과류 수입은 2600만 달러로 식량보다 많았습니다.

북한의 식량난 통계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북한이 인구 통계를 왜곡해 실제보다 주민 숫자를 부풀렸다면, 식량 부족 규모가 훨씬 줄어든다는 겁니다.

장마당에서 거래되는 쌀 가격이 하락한 것도 '심각한 식량난'에 의문을 던집니다. 식량을 지원할 경우 검증도 숙제, 국제기구는 북한에서 농가와 농민을 조사했지만, 정작 식량 거래 상황을 볼 수 있는 장마당은 가지도 못했습니다.

북한 선전매체 '메아리'는 오늘 '남조선은 누구의 눈치를 보며 맹종할 것이 아니라, 민족 자주 원칙을 지키라'고 주장했습니다.

TV조선 이상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