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사실무근'이라더니…靑, 외교부 휴대폰 또 털었다

등록 2019.05.21 21:08

수정 2019.05.21 21:37

[앵커]
청와대를 둘러싼 논란 거리가 또 하나 있습니다. 올 초 김태우 특감반원 파문 당시 청와대가 외교부 간부들의 휴대전화를 압수한 문제로 적법성 논란이 있었는데, 최근 또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그 과정도 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수양 기자의 설명을 자세히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강효상 / 자유한국당 의원 (지난 9일)
트럼프 대통령이 5월 하순에 일본을 방문한 뒤에 잠깐이라도 한국을 방문해달라 (제안을 했다고 합니다.) 청와대는 즉각 사실 무근이라고 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지난 9일)
"강효상 의원의 무책임함 뿐 아니라 외교 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없는 주장에 대해서 강 의원은 책임을 져야 될 것 입니다."

청와대는 최근 미국 관련 업무를 보는 외교부 직원들을 상대로 정보를 유출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민감한 사안이 공개될때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을 동원해 외교부를 감찰해 왔습니다.

김태우 / 前 민정수석실 특감반원 (지난해 12월)
"기밀 유출을 잡아내자고 감찰을 시작한 겁니다. 어떤 기밀이냐? 대통령이 방중한다. 그리고 한미 군사훈련이 연기된다…."

야당은 청와대가 불리한 보도는 잡아떼고 공무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보안 조사 여부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TV조선 정수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