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정부, 김원봉 서훈 재추진?…野 "추념사 듣고 귀를 의심"

등록 2019.06.06 21:04

수정 2019.06.06 21:09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김원봉을 언급한 대목에 대해 야당에서는 "귀를 의심했다"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그동안 주춤했던 서훈을 다시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왔습니다. 그러나 국가보훈처는 현재 규정으로는 김원봉에 대한 서훈이 불가능하다고 결론 내린바 있습니다.

이어서 홍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가보훈처는 올들어 민간 법률회사 2곳과 법률공단에 김원봉 서훈이 법률에 저촉되는지 검토를 의뢰해 각각 '불가'와 '가능' 판단을 받았습니다. 토론회를 열기도 했습니다.

국가보훈처는 "현재 김원봉 서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했습니다. "상훈법을 개정하고 서훈 기준을 바꾸지 않는 한 김원봉을 국가유공자로 등록할 방법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야권은 문재인 대통령의 김원봉 언급을 계기로 서훈 추진에 다시 속도를 낼 것을 우려합니다.

지상욱 의원
"(문 대통령)본인이 주고 싶었던 건국훈장 서훈은 김원봉에게 주겠다고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공식적으로 선언한 것입니다. 매우 부적절하죠."

자유한국당은 "'보수와 진보를 나누지 말자'고 한 문 대통령의 발언이 사회주의 독립운동가 서훈을 위한 분위기 조성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전희경 대변인
"6·25에서 전사한 호국영령 앞에서 김원봉에 대한 헌사를 낭독한 대통령이야말로 상식의 선 안에 있는 것입니까. 귀를 의심케하는 대통령의 추념사였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과 김원봉 서훈 추서는 별개의 문제"라며 "보훈처가 할 부분"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