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뉴스9

반도체 업계 '초비상'…日 수출규제 장기화땐 치명타

등록 2019.07.01 21:04

수정 2019.07.01 21:07

[앵커]
설마 설마 했습니다만 일본 정부가 결국 보복 조치를 단행했습니다. 정부도 당황스럽겠습니다만 기업의 입장에선 당장 생사가 달린 문제이기도 하지요, 일본이 반도체를 겨냥한 건 한국 경제의 반도체 의존도가 특히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전략적 선택으로 보여서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오현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미중 무역전쟁의 휴전으로 한숨 돌렸던 국내 반도체 업체, 갑자기 불어닥친 일본발 악재에 다시 비상이 걸렸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계는 수출 규제에 들어가는 소재의 재고 파악과 물량 확보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보관 기간이 짧은 화학 물질이어서 무작정 재고를 쌓아둘 수도 없습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세정 공정에 필요한 불화수소는 그나마 국내에서 대체가 가능하지만, 반도체 회로를 그리는 포토리지스트, 일명 감광액은 일본의 기술력이 독보적이라 방법이 없습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수출 규제가 장기화되면 생산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수출 승인 준비 외에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고 토로했습니다. D램 가격이 6개월새 반토막 난 반도체 업체에겐 엎친 데 덮친 격입니다.

이장균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반도체 경기가) 하반기에는 서서히 좋아질거다 예상을 했던 부분이 (일본 규제 강화로) 기대하기 어려워지다 보니까 상대적으로 금년도 반도체 경기는 가라앉는 상황으로.."

하지만 전세계 메모리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국내 업체들이 다양한 공급처를 모색하면, 일본 업체들이 역타격을 입을 수도 있어 사태 장기화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TV조선 오현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