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정부 "WTO 제소 등 모든 조치"…日대사 불러 강력 항의

등록 2019.07.01 21:06

수정 2019.07.01 21:14

[앵커]
지난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일본이 경제적 보복에 나서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을 받고 우리도 그냥 있을 수 없지 않겠느냐고 답변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강 장관은 오늘 여기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세계 무역기구 제소를 비롯해 가능한 모든 대책을 강구하겠다는 발표가 나왔지만 당장 실효성있는 대책이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이어서 박상현 기자가 보도하겠습니다.

 

[리포트]
하반기 첫 긴급 수출점검회의,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소식이 전해지면서 회의는 예정보다 2시간 미뤄졌습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결정을 사실상의 경제적 보복으로 규정하고,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며 일본을 강하게 압박했습니다.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상황 및 대응방향을 면밀히 점검하였으며 향후 WTO 제소 국제법 국내법 등 필요한 대응 조치 취해나갈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아침 일찍 경제 장관 회의를 열었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 피해가 우려되는 관련 기업들과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외교부도 긴급하게 움직였습니다. 조세영 1차관은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 대사를 불러 강력 항의했습니다. 일본의 규제 강화 발표가 우리 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라고 판단한 겁니다.

양기호 /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
"대사를 초치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한일간의 기본적인 역사 인식의 차이도 있고 문제를 풀어나가기 쉽지 않다고 생각을합니다."

정부가 일본에 대해 전방위적 압박에 나섰지만, 일본과의 정치 외교적 분쟁이 경제보복으로 이어졌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어 대일 강경노선을 유지해온 정부의 고민은 커지고 있습니다.

TV조선 박상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