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경계 실패 인정한 軍…"은폐 없었다" 셀프 면죄부

등록 2019.07.03 21:07

수정 2019.07.03 21:14

[앵커]
정부가 삼척 북한 목선 입항에 대한 경계 책임을 물어 8군단장을 보직 해임하는등 관련자들을 징계했습니다. 그러나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한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사건 초기부터 끊임없이 제기되온 의혹은 어느 것 하나 속 시원히 설명하지 못하고 결국 이렇게 마무리 수순에 들어 갔습니다.

박재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달 20일에 이어 두 번째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정경두 국방장관은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 군의 경계 작전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사건 은폐와 축소 의혹은 부인했습니다.

정경두 / 국방부 장관
“사실을 축소·은폐하려던 정황은 없었으나, 초기 상황을 안이하게 판단하여 충분하고 정확한 설명이 이루어지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국방부는 경계 실패 책임을 물어 관련자들을 문책하기로 했습니다.

최병환 / 국무조정실 1차장
“제8군단장을 보직해임하며, 통합방위태세 위주의 과오가 식별된 제23사단장과 해군 제1함대 사령관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야당은 청와대 안보실이 개입한 의혹이 제대로 규명되지 않은 것은 청와대가 자체적으로 조사했기 때문이라며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성태 / 자유한국당 의원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축소지시, 이 의혹에 대해서 국민적 진실을 합조단이 밝혀달라는 건데, 그 의혹해소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어요.”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김유근 청와대 안보실 1차장을 엄중 경고조치했다고 밝혔지만 이유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TV조선 박재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