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文대통령 "日규제 대응, 기업이 중심돼야…정부는 지원"

등록 2019.07.10 21:02

수정 2019.07.10 21:09

[앵커]
일본의 경제 제재 조치 해법을 논의하기 위해 30대 기업 총수들이 오늘 청와대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대통령을 중심으로 국가 차원의 총력전에 나서겠다는 모양새로 보였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에 얼마나 도움이 될 지는 사실 의문이지요. 문재인 대통령은 기업이 중심이 되어 사태를 극복해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백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이 정치적 목적으로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고 있다며 막다른 길로 가지 말라고 경고했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랍니다.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 기업이 피해를 입으면 맞대응하겠다면서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던 이틀 전 발언과 비슷한 톤의 메시지입니다.

그러면서 대기업이 중심이 돼 비상상황을 돌파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
"정부만으로는 안 되고 기업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대기업의 협력을 당부드립니다."

소재 국산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추경 예산안 편성 의지까지 밝혔습니다. 하지만 소재와 부품 국산화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는 총수들의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집니다.

김태기 단대 경제학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기업에게 부담을 떠넘기고 기업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이유로 국민의 세금을 투입하는 이런 정책은 잘못된 정책이고요."

문제의 근본인 외교력 회복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뜻하지 않은 피해를 입고 있는 기업에 해법을 요구한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