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北 '대남 경고'라는데…靑 "담화 아닌 보도엔 입장 안낸다"

등록 2019.07.26 21:09

수정 2019.07.26 22:12

[앵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북한은 분명히 이번 미사일 발사가 한국에 대한 경고라고 못박았습니다. 미국과의 협상을 앞둔 몸값 올리기다 트럼트 대통령에게 새로운 협상안을 가지고 오라는 뜻이다 같은 해석이 많았습니다만 북한이 오늘 신속하게 우리 정부를 겨냥하고 나선 겁니다. 그런데 청와대 관계자의 설명이 매우 이색적입니다. 북한 정부의 공식 논평이나 담화가 아니라 조선중앙통신 보도 형태로 나온 주장이기 때문에 대응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보도된 김정은 위원장의 공세에 "말씀드릴 입장이 없다"고 했습니다. "북한의 공식 담화문이 아니라 보도된 내용"이란 게 이유였습니다.

탄도미사일 발사가 9.19 군사합의 위반이 아니냐는 질문엔 "탄도미사일에 대한 규정은 없다"고 했습니다.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해 제재 대상이 아니냐는 질문에도 우리 정부가 판단할 부분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도 직접적인 언급은 자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남북관계나 또 북미관계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아직도 갈 길은 먼 그런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전직 통일부 관계자는 "북한 관영 매체에 실린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북한의 공식입장"이라며 "북한을 의식한 반응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통일부는 "강한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북한이 겨냥한 상대에 대해서는 말을 흐렸습니다.

이상민 / 통일부 대변인
"상대방을 누구로 지목했느냐, 이러한 것들이 과연 어느 정도의 의미가 있는지는 제가 한 번 살펴봐야 될 것 같고요."

청와대는 다음달 한미연합훈련은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했습니다.

TV조선 김정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