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한일 외교장관 ARF 만남 주목…강제징용 절충안 나오나

등록 2019.07.29 21:04

수정 2019.07.29 21:15

[앵커]
이번주에는 또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 안보포럼에서 한일 외교장관이 만날 기회가 있습니다. 일단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성을 국제사회에 알리고 백색국가에서 우리를 제외하지 않도록 총력전에 나서겠다는 계획이지만 앞서 전해 드린 특사 외교의 성과가 또 다른 변수가 될 듯 합니다.

이어서 홍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재까지는 총력전입니다. 정부는 백색국가 제외의 부당성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유명희 /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다자 양자 등 주요 계기마다 일본 측 조치의 부당성을 알리고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절충의 기회는 오는 31일부터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 안보 포럼입니다. 강경화 외교장관과 일본 고노 다로 외무상이 참석합니다.

아직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폼페이오 국무장관까지 포함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일 양자 외교장관 회담 역시 추진 중입니다.

김인철 / 외교부 대변인 (25일)
"저희는 대화에 열려있고 대화를 통해서 합리적인 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이런 입장입니다."

회담 성사 여부는 물밑에서 오간 한일 정부 특사단의 논의 결과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백색국가 명단 제외 여부가 당면 현안이지만, 정부가 일본측이 수용할 수 있는 강제징용 배상 해법 절충안을 내놓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의 기업들이 돈을 내 배상하자는 입장이지만 이미 일본이 거부했습니다.

일본은 한일 양국 기업에 더해 한국 정부가 참여하는 방안에는 긍정적이어서 절충안으로 유력합니다.

다만 정부는 징용 피해자의 동의가 정부 합의의 전제라는 입장입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