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조국 펀드 정조준…"핵심 3인 소환 거부땐 강제귀국 조치"

등록 2019.08.28 21:02

수정 2019.08.28 21:08

[앵커]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뉴스나인의 신동욱입니다. 조국 후보자와 관련해 대규모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이 본격적으로 수사의 갈레를 타고 있습니다. 혐의 입증에 가장 공을 들이는 부분이 바로 사모펀드 의혹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사모펀드를 둘러싼 수상한 자금흐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사모펀드 핵심 관계자 3명이 모두 해외로 나가 버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검찰은 일단 귀국을 권고하고 들어오지 않으면 강제 귀국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먼저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 사모펀드 운용회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 본사입니다.

"철컹철컹"

검찰이 한 차례 압수수색을 실시한 후 출근한 직원도 없이 적막감이 감돕니다.

건물 관계자
"오늘은 진짜 못봤어요. 불도 꺼져 있는데"

검찰은 조 후보자 가족 돈, 10억5500만 원이 유입된 후 운용사는 물론 해당 사모펀드 투자회사도 급성장하는 과정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017년 8월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가 대주주로 오른 가로등점멸기 생산업체 웰스씨앤티도 관급공사를 잇따라 수주하며 급성장했습니다.

같은 해 10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가 인수한 영어교육업체는 2차전지 제조사인 더블유에프엠으로 변신해, 전북도청으로부터 연구비 6000만 원도 따냈습니다.

검찰은 조 후보자 측의 내부정보 이용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습니다.

검찰은 지난주 돌연 해외로 출국한 펀드사 대표 이 모 씨와, 펀드 총괄대표 명함이 불거졌던 조 후보자 5촌 조카 조 모 씨, 그리고 더블유에프엠 전 대표 우 모 씨 등 핵심 3인방의 소재 파악에도 나섰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자진입국을 거부할 경우, 강제 귀국절차를 밟을 방침입니다.

검찰은 조 후보자 친동생과 처남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