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靑, 檢 해명에도 '유출 수사' 압박…野 "가이드라인 주나"

등록 2019.08.31 19:07

수정 2019.08.31 19:15

[앵커]
조국 후보자 관련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에 대한 여권의 압박이 도를 넘고 있단 지적 나오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여당은 부산의료원 압수수색 과정에서 발견된 노환중 원장의 문건 보도에 대해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라며 수사팀을 수사하라고 압박했습니다. 관련 보도는 언론사의 자체 취재였다는 것이 알려진 뒤에도 공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야당은 "청와대가 수사 가이드라인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박재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7일, 부산의료원 압수수색 과정에서, 조국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을 준 노환중 원장이 대통령 주치의 선정에 관여했다고 하는 문서 내용이 보도됐습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 보도를 문제 삼아 "피의 사실을 흘리는 것은 범죄"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이라면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여당도 가세했습니다.

박광온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어제)
"수사 기밀 유출에 대해서는 검경이 아닌 다른 기관에서 조사해서 엄단하도록 반드시 법을 만들어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압수수색 직후 사무실에는 의료원 측 허가를 받고 취재중이던 10여명의 기자들이 있었고, 켜져 있던 컴퓨터 바탕화면에서 문건을 확인해 보도했다는 취재 경위도 공개됐습니다.

검찰도 '피의 사실 공표'와 무관하다고 거듭 밝혔지만 청와대가 수사팀의 유출 의혹을 수사하라고 압박한 겁니다.

한국당은 노골적인 수사 방해라고 비판했습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검찰이든 언론이든 반드시 수사하라'며 검찰을 압박하고, 심지어 조국 후보자는 수사하지 말라는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TV조선 박재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