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9

'조국 자녀 인터증명서 발급' 실무자는 3명…한인섭 "적극적으로 해준건 없어"

등록 2019.09.25 21:16

수정 2019.09.25 21:34

[앵커]
조 장관 자녀들의 인턴 증명서와 관련해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장이었던 한인섭 형사정책연구원장은 실무자들이 한 일이고 자신은 잘 모른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당시 실무자는 모두 세 명인데, 이 가운데 한사람은 저희 취재진에게 '한 원장의 지시였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두 사람은 여전히 취재진을 피하고 있습니다.

김주영 기자가 오늘도 서울대를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한 여성이 취재진을 피해 황급히 사무실로 들어갑니다. 

"쫓아 들어오지 마시라고요."

조국 장관 딸과 친구들이 참석했던 2009년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의 국제학술회의 담당자였던 김 모 씨입니다. 취재진을 피해 비상구로 이동하다 화들짝 놀라 돌아서고, 

(조 장관 컴퓨터에 있는 증명서랑 관련 있으신 거에요?) "…."

질문이 이어지자 4층까지 뛰어올라 문을 잠그고 사라집니다.

조 장관 자녀들이 증명서를 발급 받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의 실무자는 2009년 김 씨와 2013년 노 모 씨, 2017년 김 모 씨 등 3명입니다.

2017년 아들의 인턴 증명서를 발급한 김 씨는 당시 센터장 한인섭 교수와 형사정책연구원에 함께 근무하고 있지만 오늘 취재진을 피해 연구실에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관계자
"또 안 계세요? 계셔야 되는데 오늘…."

17년 담당자 김 씨는 SNS에 2009년 담당자인 김 씨를 '가족'으로 표시했고, 조 장관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결국 조 장관과 친분이 있고 서로 가족관계인 두 사람이 관련 의혹에 입을 닫고 있는 겁니다.  

반면 앞서 2013년 아들의 인턴 예정증명서를 발급한 노 씨는 "당시 한 교수가 시켜서 양식도 없는 예정 증명서를 만들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 20일 검찰조사를 받은 한 교수는 "조국 자녀의 인턴 증명서는 자신이 관여하지 않았고, 실무자가 담당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