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文대통령, 檢에 공개 경고…"절제된 검찰권 행사 중요"

등록 2019.09.27 21:02

수정 2019.09.27 22:55

[앵커]
조국 장관 사태가 벌써 두 달 가까이 온 국민의 눈과 귀를 잡아 놓고 있고, 과연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도 큰 관심사입니다. 조국 장관이 왜 이리도 집요하게 버티고 있는 것인지, 과연 그 이유가 검찰 개혁만을 위한 것인지, 그리고 더 나아가 이제는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생각을 국민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 출장을 다녀온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자신의 분명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검찰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을 성찰해 달라. 검찰은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을 행사하기 바란다."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이 메시지에는 조국이라는 말은 단 한마디도 들어가 있지 않았지만 검찰의 조국 장관 수사에 대한 매우 엄중한 공개 경고로 보입니다.

먼저 백대우 기자가 보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수사 중인 검찰에 공개 경고를 보냈습니다. 문 대통령은 "간섭 없이 수사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검찰개혁 목소리가 커지는 현실을 성찰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고민정
“공권력을 직접적으로 행사하는 기관이므로 엄정하면서도 인권을 존중하는 절제된 검찰권의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인권 존중이라는 표현이 조 장관 자택 압수수색을 두고 한 말인지 묻자 청와대는 "알아서 해석하라"고 답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권 초 이른바 적폐수사 과정에서 이재수 전 기무사령관, 변창훈 전 검사 등이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는 검찰 수사에 대해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대통령의 발언이 전해진 직후 이낙연 국무총리는 검찰의 압수수색이 과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낙연
“여성만 두 분 계시는 집에서 많은 남성들이 11시간 동안 뒤지고 식사를 배달해서 먹고 하는 것들은 아무리 봐도 과도했다는 인상을”

강기정 정무수석의 수사 외압 논란이 벌어졌지만, 청와대는 개인의 일이라며 문제가 되는 지를 판단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