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與 "정경심 기소하면 윤석열 거취 정해야" 압박

등록 2019.09.30 21:06

수정 2019.09.30 21:14

[앵커]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 청사앞에서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린 이후 여당이 공세로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검찰 개혁에 대한 국민의 여망이 확인됐다는 주장이 대세를 이뤘고, 정경심 교수를 기소하면 윤석열 총장이 사퇴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습니다.

김보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서초동 집회를 두고 민심을 확인했다며 환영했습니다.

이해찬 / 더불어민주당 대표
"과잉 수사를 일삼는 검찰, 그리고 이를 정쟁의 소재로만 삼고 있는 일부 야당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200만명이라는 참석자 숫자가 가능하지 않다는 정황이 나오자 "숫자는 중요하지 않다"고 물러섰습니다.

설훈 / 더불어민주당 의원
"100만이든 200만이든 중요한 것은 '검찰개혁' 단일 이슈로 헌정사상 가장 많은 시민이 모였다는 것이고…"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총장 해임을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의원
"임기는 보장됐다고 합니다만, 윤 총장을 포함해서 무리한 이번 검찰 수사를 진행한 분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게 국민들이 보는 상식적인 시각인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낙연 총리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이낙연 / 국무총리
"지금 단계에서 언급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조국 장관의 부인 정경심 교수의 기소를 해임 시점으로 거론하기도 합니다.

안민석 / 더불어민주당 의원(오늘, YTN 라디오)
"(정경심 교수 기소가 현실화하면) 윤 총장은 스스로 거취를 정해야 하는 불행한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고요…"

민주당은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 등 입법 수단 외에, 대통령령이나 부령 개정 등을 통해 검찰의 특수수사 권한부터 축소하는 방안도 거론됩니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촛불민심은 신속한 검찰개혁을 요구하고 있다"며 "법률 개정없이 가능한 방안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