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유재수 비위', 조국 보고 뒤 감찰중단"…前 특감반원 증언 공개

등록 2019.10.07 21:04

수정 2019.10.07 21:08

[앵커]
국회 국정감사에서 야당은 조국 장관이 민정수석 시절, 청와대 특감반의 고위공직자 감찰을 중단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있는 유재수 전 금융위 국장 비위 사실이 조국 민정수석에게 보고된 뒤 돌연 감찰 중단 지시가 내려 왔다는 겁니다. 당시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했던 김태우 전 수사관도 이렇게 주장한 바 있는데, 이번에는 다른 특감반원의 증언을 야당의원이 공개했습니다.

이유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휴대폰 포렌식 등을 통해 당시 유재수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비위사실을 포착한 건 2017년 10월쯤,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전 청와대 특감반원 A씨 증언에 의하면, "이 모 특감반원이 작성한 감찰 보고가 이인걸, 박형철을 거쳐 조국 민정수석에게 들어가는 것을 봤지만 이후 이렇다할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두 달 뒤, 이인걸 특감반장 등 특감반 전체가 모인 회의에서 "'유재수건은 더이상 안하는 걸로 결론이 났다'고, 조사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렸다"며, 당시 이인걸 반장도 굉장히 분개했다"는 겁니다.

앞서 김태우 전 특감반원도 윗선의 지시로 유 부시장의 비위감찰이 무마됐다고 폭로했었습니다.

유 부시장은 기업들로부터 차량과, 자녀 유학비, 항공권 등을 받았다는 혐의가 있었지만, 금융위에서 징계를 받지 않은 채 사직한 뒤, 지난해 부산지 경제부시장에 임명됐습니다.

비위가 명확한데도 승승장구 할 수 있는 이유는 상당한 윗선의 개입이 있다고 전 특감반원은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수사를 안할 수가 없겠죠 누구까지? 조국까지. 특감반원들 전체를 조사를 해야 해 검사장님"

TV조선은 유 부시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했지만 해명을 들을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의혹이 불거진 지난해 12월 유 부시장은 "특감반 조사를 받은 건 사실이지만 비위 수준의 흠결이 적발된 사실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TV조선 이유경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