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與 "KBS 조사위 구성 적절"…野 "유시민 가이드라인대로 하나"

등록 2019.10.10 21:06

수정 2019.10.10 21:12

[앵커]
논란은 검찰로, 그리고 정치권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자신들이 녹취록을 유출한 사실이 없으며 유 이사장이 허위 사실을 퍼뜨리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그리고 여야는 KBS의 조치가 적절한 것인지? 유시민 이사장이 언론에 압력을 가해 언론자유를 침해한 것은 아닌지 논란을 벌였습니다.

신정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KBS가 기자들에게 조국 의혹 보도를 못하도록 하기 위해 조사위를 꾸렸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만희
"KBS는 기다렸다는 듯 기존 조국 취재팀은 배제한 채 자체 감찰을 벌이겠다는 명백한 내부 통제로 호응하고 있습니다"

같은 당 박대출 언론장악저지 특위위원장은 "KBS가 국민 목소리는 외면하면서 유시민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조국 지키기를 위한 기자 탄압이라고 했습니다.

하태경
"공영방송 kbs를 정말 노골적으로 어용방송화 시키면서 기자들을 탄압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KBS의 조사위원회 구성을 환영했습니다.

이해식
"국민의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로 판단합니다"

그러면서 자산관리인인 김경록씨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하라고 KBS에 요구했습니다.

노무현재단도 오늘 홈페이지를 통해 유시민 이사장과 김경록씨와의 인터뷰 녹취록 전문을 공개하며 KBS도 김씨와의 인터뷰를 공개하라고 했습니다.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검찰은 KBS의 인터뷰 유출 의혹을 거론한 유 이사장에게 유감을 표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녹취록을 유출한 사실이 없다"며 "객관적 사실과 다른 내용을 퍼뜨리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