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靑 '모른다'는데 전해철 "하겠다"…후임 법무장관 혼선

등록 2019.10.18 21:06

수정 2019.10.18 21:11

[앵커]
조국 장관은 물러났지만 후임 법무장관을 둘러싸고 여권 내부에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 듯 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차관을 불러 검찰 개혁 방안을 직접 보고받겠다고 한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민주당 전해철 의원이 유력한 차기 장관후보라는 보도가 나왔고, 전 의원 스스로도 시켜주면 하겠다는 취지로 말했습니다. 조국 사태로 워낙 큰 홍역을 치른터라 청와대의 결정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홍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친문 핵심으로 꼽히는 전해철 의원이 조국 전 장관의 후임 법무장관을 맡을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전해철 의원
"검찰개혁을 포함해서 문재인 정부 성공이 중요하고 또 그런 과정에서 제가 해야될 역할이라면 제가 피할 수가 있겠습니까."

정작 청와대는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입니다.

고민정 대변인
"(인사 보도 중) 맞는 퍼센트가 그렇게 높지 않은 것을 보면…. 아직 정해진 게 없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법무차관과 검찰국장에게 "직접 보고하라"고 지시하며 법무장관 임명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대통령의 공식 지명 전에 인사 대상자가 장관 내정을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발언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국 전 장관도 민정수석으로 재직 중이던 시점에 여당 법사위원들에게 인사청문회에서 제기될 법한 의혹들을 해명하는 글을 보내 논란이 됐습니다.

민정수석에서 물러난 뒤 법무장관 지명 발표가 나기 전인 8월 1일에는 "'앙가주망'은 지식인과 학자의 도덕적 의무"라며 과거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교수 출신들의 명단을 적어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