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감찰 무마 의혹' 유재수 관련 금융위 압수수색…윗선 드러나나

등록 2019.11.04 21:15

수정 2019.11.04 21:22

[앵커]
유재수 전 부산 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는 감찰 무마 의혹 쪽으로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 전 부시장이 근무했던 금융위원회과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업체 두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습니다.

이태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양복을 입은 수사관들이 정부서울청사 안에 위치한 금융위원회로 들어갑니다.

(압수수색이 얼마나 남았어요?) "글쎄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청와대의 감찰 중단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이 오늘 오전부터 금융위원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유재수 전 부시장이 금융정책국장으로 근무할 당시 사용하던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업무 자료 확보에 주력했습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의혹이 있는 업체 2곳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지난달 30일, 대보건설 본사 등 4개 업체를 압수수색한지 닷새 만입니다.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금융정책국장 당시 각종 비위 의혹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의 감찰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징계 조치 없이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다가 최근 검찰이 업체들을 압수수색하자 다음날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지난 2월,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은 유 전 부시장의 비위를 청와대가 무마시켰다고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김태우 / 전 특감반원 (지난 2월)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습니다. 수사 의뢰는 커녕 징계조차 하지 않았고."

검찰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정황을 잡고 잇딴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감찰 무마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내는 모양새입니다.

TV조선 이태형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