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단독] 감찰 무마 의혹 靑으로 확대…前 특감반원 집중조사

등록 2019.11.23 19:13

수정 2019.11.23 20:20

[앵커]
검찰이 청와대 핵심 관계자를 주목하는 건 의미가 적지 않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낸 조국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시장을 잘 모른다 이렇게 증언 했었는데, 감찰 무마 의혹의 중심에 조 전 장관이 아니라 이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있었던 것 아니냐, 검찰은 이렇게 의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검찰은 이미 청와대 특감반 관계자들을 불러 감찰이 중단된 경위를 집중 조사했습니다.

이어서 김주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2월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조국 / 당시 민정수석(지난해 12월)
"민정비서관실의 책임자인 백원우 비서관에게 금융위에 통지하라고 제가 지시했습니다."

유재수 당시 금융위 국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의 비위 첩보 조사 결과를 금융위에 통보한건 당시 백원우 민정비서관입니다.

최근 검찰은 당시 특감반원들을 소환해 백 전 비서관이 통보하는 것이 업무 분장에 맞는지 캐물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청와대 특감반은 조국 전 민정 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소속으로 있는데, 백 전 비서관이 관여한 것이 권한을 넘어선 것인지 의심하고 있는 겁니다.

최근 검찰은 이인걸 특감반장을 비롯해 유재수 비위 감찰과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3~4명의 검경출신 전직 특감반원들을 모두 소환했습니다.

이들을 상대로 유 전 부시장과 청와대 인사들이 접촉해 각종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조사했습니다.

김도읍 / 자유한국당 의원
"텔레그램을 통해서 수시로 금융위 인사, 그 외 인사에 개입하는 내용이 포렌식을 통해서 확인이 되었습니다."

또 '유재수 감찰'로 인해 특감반이 해체됐다고 생각하는지 등에 대한 개인 의견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이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당시 의사 결정과정에 대한 본격 조사에 나서면서 박 비서관과 백 전 비서관 등 윗선에 대한 소환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