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커지는 유재수 의혹…검찰 칼날, 청와대 겨냥

등록 2019.11.23 19:16

수정 2019.11.23 20:43

[앵커]
그간 검찰 안팎에서는 조국 수사보다 유재수 수사 건이 더 중대하고, 여권에 미치는 파장도 크다, 이런 말들이 많았습니다. 검찰 수사 역시 청와대 윗선으로 본격적으로 향하고 있는데, 이 핵심 관계자가 누구인지가 중요합니다. 사회부 법조팀 윤수영 기자에게 자세히 들어보죠. 윤 기자, 검찰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이미 대부분 조사한 거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서울동부지검은 최근 당시 특감반원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모두 끝냈습니다. 대부분 유재수 당시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에 대한 감찰이 부당하게 중단됐다고 진술 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보고라인에 있던 청와대 인사들은 물론 당시 금융위에 유재수 국장 조사 결과를 통보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여기에다 유재수 전 부시장과 집중적으로 통화한 또다른 청와대 핵심인사까지 수사 선상에 오르면서 유재수 비위 수사는 청와대 핵심을 정조준하는 모양새입니다.

[앵커]
청와대 핵심 관계자라고 하면 시청자 여러분도 누군지 궁금하실텐데 특정하긴 어려운 가요?

[기자]
네, 아직 감찰 무마나 수사 무마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난 게 아니어서 검찰도 조심스러워 하는 분위기입니다. 하지만 조국 전 장관보다는 문재인 대통령과 가깝다는 정도로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앵커]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곧 조사가 이뤄지겠군요? 

[기자]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조 전 장관은 특감반을 책임지고 있는 최고 책임자 즉 민정수석이였습니다. 감찰 무마가 있었다면 모를 수가 없고 책임을 져야 하는 지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조국 일가 의혹 수사가 진행되는 서울중앙지검이 아닌 동부지검의 별도 수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여전히 진술 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는 조국 전 장관에 대해 한 차례 더 부른 뒤 신병처리 등을 검토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사 실무진은 조 전 장관이 수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고있고 여러 의혹에 관여된 정도가 심해 관용보다는 원칙대로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부인 정경심 교수도 구치소에서 여러차례 접견을 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국회 법사위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정 교수는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21일까지 약 한달에 이르는 구속 기간 동안 모두 46번의 접견을 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하루에 한 두번 씩은 꼭 접견을 한 셈인데, 이 가운데 16번은 남편인 조 전 장관을 만났고, 2번은 딸과의 화상면회였습니다. 나머지 28번은 변호사 접견인데요. 그렇지만 정 교수가 구속 이후 '건강 상 이유'를 들어 검찰 소환을 거부하며 7번만 응한 걸 감안하면 좀 많아 보이긴 합니다. 

[앵커]
윤 기자,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