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檢, '조국 해명' 거짓 판단…유재수 구명활동도 수사

등록 2019.11.26 21:05

수정 2019.11.26 21:22

[앵커]
이 문제는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장관 문제와도 밀접하게 연결돼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위 첩보 근거가 약해서 자신이 감찰을 중단시켰다고 주장한 바 있는데, 검찰은 이 해명 역시 거짓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즉 당시 감찰 중단의 배경에 일련의 '구명활동'이 있었을 것으로 보고 그 경로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권형석 기자가 이어서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12월 국회 운영위원회.

조국 / 당시 민정수석
"첩보를 조사한 결과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은 유 전 부시장 비위 의혹의 '근거가 약했다'는 조 전 장관의 해명이 거짓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017년 말, 청와대 특감반 조사에서 확보한 유재수 전 부시장의 텔레그램 대화 등과 최근 소환한 특감반원들의 진술을 근거로 내린 판단으로 보입니다.

유 전 부시장은 대가성은 부인했지만 금품 수수를 일부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결국 검찰은 당시 청와대가 유 전 부시장의 비위 첩보가 사실에 기반한 것인 걸 알았지만 누군가가 감찰을 무마했다고 보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검찰은 감찰 중단을 지시한 당사자를 찾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유 전 부시장의 '구명활동'이 먼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유 전 부시장의 통화 내역과 외부 행적 추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미 일부 정권 유력 인사들과의 접촉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유 전 부시장은 검찰 조사에서 친분 관계는 인정했지만 구명 활동은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유 전 부시장의 신병을 확보한 뒤 이에 관여한 인사들을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겠다는 계획입니다.

TV조선 권형석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