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靑에 수사 보고' 정황 포착…황운하 "김기현 첩보, 경찰청서 받아"

등록 2019.11.27 21:04

수정 2019.11.27 21:15

[앵커]
검찰도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에 청와대가 어느까지 개입했는 지 본격적으로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장관이 이 일에 어떻게 개입돼 있는지가 의혹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당시 울산경찰 청장이었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은 청와대 하명수사란 말은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고 반박했습니다.

이어서 김태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울산경찰이 아파트 건설 사업 이권 개입 등의 혐의로 김 전 시장 동생과 측근 등에 대해 벌인 수사는 검찰 단계에서 모두 무혐의 처리됩니다.

김 전 시장 등은 곧바로 선거개입이라며 고소를 했고 그동안 울산지검이 수사를 해 왔는데 사건의 중대성 때문에 어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로 넘겨졌습니다.

검찰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만든 첩보가 2017년 10월 쯤 경찰청에 내려갔고 두달 뒤 울산경찰청에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실이 수사 상황을 보고 받는가 하면, 수사에 속도를 내라고 질책을 한 정황을 검찰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이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정치적 고려 없이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 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울산청이 알고 있는 것은 경찰청에서 첩보가 하달됐다는 것만 알고 있고..."

하지만 검찰은 현행법상 청와대가 감찰 대상이 아닌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한 첩보를 수집해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어겼을 가능성을 따져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 전 장관에 대한 추가 수사가 예고된 가운데, 법조계 일각에선 검찰이 권력형 비리 등 전방위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