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대검, 前 특감반원 휴대전화 포렌식 착수…검·경 갈등 고조

등록 2019.12.03 21:13

수정 2019.12.03 21:18

[앵커]
이제 검찰이 압수수색 영장까지 받아 경찰로 부터 확보한 A 수사간의 휴대전화에서 무엇이 나올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일단 경찰이 가져간 휴대전화를 검찰이 압수수색까지 해서 확보한 것 부터가 매우 이례적인데다, 내용 분석에 경찰이 참여하는데 대해 검찰이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검경 갈등으로도 번지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휴대전화가 이번 사건의 스모킹 건, 즉 결정적 단서가 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태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 청와대 특감반원이던 A 수사관의 휴대폰은 압수 직후 대검찰청 디지털 포렌식센터에 맡겨졌습니다.

잠금 해제 후 내부에 저장된 데이터 전체를 그대로 복사하는 이미징 작업을 거쳐, 증거물 프린트 작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검찰은 A 수사관 휴대전화를 통해 과거 이동기록이나, 소셜네트워크 대화 등을 복원할 경우, 사망 경위는 물론 선거개입 의혹 수사의 직접적인 물증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찰도 이를 감안해 포렌식 작업 참관을 요구하고 있지만, 검찰은 태도는 미온적입니다.

대검 전문공보관은 "경찰의 참관문제는 신중히 접근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습니다.

경찰이 울산시장 주변인 비위의혹 수사 과정에서 청와대에 9차례나 보고한 사실이 불거진 것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됩니다.

경찰 내부에선 "기관간 협조도 거치지 않고 어떻게 핵심 증거물을 빼앗듯이 가져갈 수 있나"는 반발도 제기됐습니다.

A 수사관의 통화내역을 확보한 검찰은 휴대폰 포렌식을 통해, 사망경위와 선거개입 의혹을 규명할 핵심증거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김태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