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유재수 감찰 중단' 책임 미루는 靑 3인…檢, 조국 소환 임박

등록 2019.12.07 19:15

수정 2019.12.07 19:17

[앵커]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서는,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 세 사람이,, 의견만 전달했다, 회의해서 결정했다, 이렇게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입니다. 결국 당시 감찰 책임자인 조국 전 장관 조사도 불가피합니다.

석민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해 국회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감찰 중단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조국 / 당시 민정수석 (지난해 12월)
"첩보를 조사한 결과, 그 비위 첩보 자체에 대해서는 근거가 약하다고 봤습니다."

그런데 최근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함께 3인 회의를 해 감찰 중단이 결정됐다는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조사를 받은 백 전 비서관은 "당시 조 수석이 감찰에 대한 의견을 물어 의견만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조 전 장관 주장과 배치되는 것입니다.

앞서 박 비서관이 "조 수석이 백 비서관의 의견을 듣고 결정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과도 맞지 않습니다.

결국 세 사람이 누가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해 책임을 미루는 모양새입니다.

검찰은 곧 당시 감찰라인 최고 책임자인 조 전 장관을 불러 정확한 감찰 중단 경위를 추궁할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최근 천경득 대통령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찰 당시 천 행정관이 이인걸 당시 특감반장에게 "피아 구분을 하라"는 취지로 중단을 요구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섭니다.

천 행정관과 함께 텔레그램 대화방에서 금융권 인사 등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경수 경남지사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TV조선 석민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