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7

靑, '北 중대시험 '발표에도 대응 자제…軍 "면밀히 감시"

등록 2019.12.08 19:05

수정 2019.12.08 20:16

[앵커]
그런데 정작 우리 정부는 별 게 아니라는 반응입니다. ICBM을 발사한 게 아니니까 대응할 일이 아니다, 이러면서 청와대도, 군도 공식 논평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신정훈 기자가 정부의 반응을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북한의 '중대 시험' 발표에도 청와대가 직접 대응할 일은 아니라며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도 열지 않았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미사일 발사도 아닌 시험이고 인지해왔던 것의 연장선일 뿐"이라며 "NSC를 따로 열지 않는 것도 그 때문" 이라고 했습니다.

'평양 선언' 위반이란 지적엔 "아직 어떤 시험인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합참은 한미 정보자산을 통해 면밀히 감시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발표 이전에 '중대 시험'을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선 "몰랐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만 했습니다.

국정원은 휴일인 오늘 북한의 시험 내용을 파악하느라 분주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은재
"한미 군사 당국과 우리 정보 당국이 정보 교류를 통해 판단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국정원은 다만 "연료가 액체냐 고체냐는 문제는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국회 정보위에 전했습니다.

고체연료든 액체연료든 실제 ICBM 발사 여부가 중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청와대와 군 모두 차분하고 신중하게 대응했지만, 북한이 ICBM을 발사하면 한반도 상황이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 이전 상태로 돌아갈 위기에 처한다는 인식은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