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전체

[취재후 Talk] 文대통령의 총리 발표 1시간 뒤…참모가 다시 회견장 찾은 까닭은?

등록 2019.12.17 19:02

수정 2019.12.18 10:37

[취재후 Talk] 文대통령의 총리 발표 1시간 뒤…참모가 다시 회견장 찾은 까닭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의 차기 총리 후보자 발표 배석을 위해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으로 들어서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이낙연 국무총리를 떠나보내며 "자신의 정치를 할 수 있도록 놓아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청와대 한 고위관계자는 추가 개각 여부에 대해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면 언제든지 대통령은 내놓으실 것"이라고 밝혔다.

총리 인선 발표를 이날로 정한 데 대해서는 "선거 일정이나 하반기 국정 운영 필요성 때문에 오늘 날짜를 택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번 총리 인사는 철저히 내년 '총선'을 중심으로 이뤄졌음을 적나라하게 알게 하는 대목들이다.

'아차' 싶었던 걸까. 대통령 기자회견이 끝난 지 한 시간쯤 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인사 관련 추가 브리핑을 자처했다. 그리고 "국회의장으로서 여야를 운영해왔던 경험과 협치 능력을 높게 평가 했다"며 "강조점은 협치에 주로 있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총리의 국회 등판 풍문은 어제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해외 일정에서 마주친 총리가 초청한 저녁 식사 자리에 늦었더니, 이 총리가 혼자 2시간 동안 기다렸다"고 한 일화를 들은 적도 있다.

오죽하면 일본 간사장이 '이 총리가 이달 중 사임할 것이라고 알렸다'는 사실을 먼저 밝혔을까.

내년에 이 총리가 지역구로 총선에 출마하려면 다음 달 16일까지 공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후임 총리의 청문회 일정을 감안하면 지금이 더 물러설 수 없는 적기다.

다 좋다. 문제는 '선거용 인사'를 만회하러 온 고위관계자의 언행이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이 삼권분립에 위배된다는 지적에 대해 "총리 후보자께서 국민을 위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겠다고 했다"는 동문서답식 답을 냈다. "당의 요청이 있었다"는 말도 했다. 추가 질문들에는 "이미 충분히 설명됐다 본다"는 말로 더 이상 보탤 노력도 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일본과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으로 다툼을 벌이면서, 특히 이것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직결되자 "사법부의 판결을 경제 문제와 연결한 것으로서, 민주주의 대원칙인 '삼권분립'에 위반되는 행위"라고 국가 수장으로서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적어도 대통령의 발언이 번복된 상황이라면, 참모들은 좀 더 준비된 성의 있는 답변을 내놨어야 하지 않을까.

총선을 네 달여 앞둔 상황에서 '정권 재창출이 먼저'라고 결론 내린 듯한 청와대의 조급함이 이날 고스란히 드러났다. / 최지원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