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부동산뉴스9

[12·16 후폭풍③] 홍남기 "靑 '다주택 매도', 정부 전체 고위직 적용될 것"

등록 2019.12.18 21:11

수정 2019.12.18 21:25

[앵커]
청와대가 비서관급 이상 공직자들에게 한채만 남기고 집을 모두 처분하라고 권유하자,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집을 팔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움직임이 고위공직자 전체로 확산할 조짐도 있는데, 이게 과연 바람직한 것인가 하는 반론 역시 만만치 않습니다.

김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청와대의 원칙을 강요할 수는 없지만, 정부 고위공직자로 확산되는 게 바람직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청와대의 다주택 처분 권고가 정부 전체의 고위공직자에게 적용될 거로 본다고 밝혔습니다.

홍 부총리는 오늘 언론사 경제부장 간담회에서 본인도 "경기도 의왕 아파트와 세종시 아파트 분양권 1개가 있는데, 불입금 입주 전까지 팔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입주 후 팔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정부가 아무 일도 없는 듯 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습니다.

기획재정부 1급 이상 7명 중 2주택 이상 보유자는 홍 부총리를 포함해 4명일만큼 고위 공직자 중에는 다주택자가 적지 않습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서울 서초구와 세종시 아파트 중 세종시 집을 팔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은성수 / 금융위원장
"저도 (처분) 계획은 마찬가지고. 어제 끝나고 오후 5시쯤 세입자한테 그런 의사를 전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 채 빼고 집을 다 팔라"는 청와대의 권고는 정부 전 부처의 고위공직자로 확산될 전망입니다. 이를 두고 "고위 관료라는 이유로 재산권에 제약을 가하는 건 과도한 처사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김지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