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부동산정책 민심 악화에 이인영 "출마자 '1가구 1주택' 서약"

등록 2019.12.19 21:33

수정 2019.12.19 21:43

[앵커]
정부의 부동산 정책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는데,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내년 총선 출마자들은 1가구 1주택 서약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 의원 4명 중 1명은 다주택자여서 현실성이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보도에 김보건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의 1가구 1주택 선언에 박수를 보낸다"며 "내년 총선에 출마할 민주당 후보자들도 동참을 서약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총선에 출마하는 모든 민주당의 후보자들이 집을 재산 증식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거주 목적 외의 주택을 처분할 것을 서약할 수 있도록…."

민주당 소속 의원 129명 가운데 오피스텔을 제외한 다주택자는 36명으로 전체의 27.9%로 파악됐습니다.

이해찬 대표가 관악구 아파트와 세종시 단독주택 등 2채, 윤호중 사무총장이 서울 서대문구 다세대주택과 경기도 구리의 아파트와 복합건물 등 3채를 갖고 있습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경기 시흥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발언으로 '1가구 1주택' 여부가 공천 기준이 될 거란 해석이 나오면서 당이 술렁였습니다. 논란이 일자,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자발적 동참을 호소한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수요 억제에 치중돼 있어 보완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여당에서 나왔습니다.

윤관석 /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실수요자를 위한 공급방안의 대책도 함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공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당 안팎에서는 "수요 억제 위주의 부동산 정책이 중산층 표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