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뉴스9

美·이란 충돌 우려에 증시·유가 출렁…정부 "수급 위기 시 비축유 방출"

등록 2020.01.06 21:09

[앵커]
중동에 전쟁 위기가 고조되면서 국제 유가는 치솟았고 전 세계 증시도 파랗게 질렸습니다. 호르무즈 해협이 봉쇄될 경우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큰 타격이 될 걸로 보고 정부는 전략비축유 방출을 검토하기 시작했습니다.

정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코스피가 1% 가까이 떨어지며 2150선까지 밀렸습니다. 코스닥은 2% 넘게 급락했습니다. 일본 니케이 지수도 1.91% 떨어지는 등 아시아 증시가 동반 하락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3주만에 1170선을 넘어섰습니다.

김영환 / KB증권 주식전략팀 수석연구원
"(코스피는) 2월까지 5% 정도 조정 가능하다 보고 있습니다. 고점 대비 5%면 2100이 일시적으로 깨지는 정도…"

독일과 영국 등 유럽 증시도 개장 초반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국제 유가도 출렁입니다. 3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한 때 배럴당 7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미국과 이란 갈등이 전면전으로 확산될 경우, 배럴당 80달러를 넘을 수 있단 전망도 나옵니다.

우리나라가 수입 원유가 많이 통과하는 호르무즈 해협이 막힐 경우 산업계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긴급 회의를 열고 수급 위기 시 비축유 2억 배럴 방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주영준 /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우리나라의 원유하고 LNG 수입이 중동에서의 수입비중이 아주 크기 때문에 시장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늘 긴급 경제장관회의에 이어 내일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합니다.

TV조선 정준영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