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檢 대학살" 한국당, 추미애 고발…정의당도 "檢 장악 의도"

등록 2020.01.09 21:06

[앵커]
자유한국당은 추미애 법무장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고 탄핵을 추진해 정치적 책임도 묻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 공수처 폐지를 이번 총선 1호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 정의당도 "검찰 장악 의도로 오해받을 수 있는 인사라고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보도에 이채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국회 본청에서 검찰 대학살, 검찰 인사 폭거 등의 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칩니다.

"사퇴하라, 사퇴하라, 사퇴하라"

한국당은 "추미애 장관이 현 정권이 연루된 중대범죄 수사 검사들을 대거 좌천시켰다"며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사화에 가까운 숙청입니다. 문재인 정권의 무도한 권한 남용을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추 장관에 대한 탄핵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심재철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문재인 정권은 한마디로 망나니 정권입니다. 문 대통령과 추 장관 탄핵 받아야 마땅합니다."

한국당은 공수처 폐지와 검찰 인사독립을 총선 1호 공약으로 제시했습니다.

이번 인사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뿐 아니라 정의당을 포함한 야권 전체가 반발했습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검찰 장악 의도로 읽힐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표
"현재 권력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 지휘부에 대한 인사를 장관 취임 5일 만에 결행한 것에 대해서 국민의 우려가 크다는 점을..”

진보논객인 진중권 전 교수 역시 추 장관을 겨냥해 "국민이 준 권력을 사유화한 도둑"이라고 맹비난했습니다. 또 "이 부조리극은 문재인 대통령의 창작물"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은 친문비리를 최대한 파헤쳐달라"고 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