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靑, 독립기구 인권위에 압력?…靑 "소통착오 해프닝"

등록 2020.01.17 21:15

수정 2020.01.17 21:20

[앵커]
위에서 보신 진행 과정을 보면 청와대가 인권위 조사를 압박하기 위해 매우 부산하게 움직인 듯한 정황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소통 착오에서 빚어진 해프닝일 뿐 압력을 가할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습니다.

청와대의 해명에 설득력이 있는지, 백대우 기자의 보도를 다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청와대는 지난 7일 첫 공문에서 최영애 위원장의 국민청원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이튿날 청원 진정인이 특정되지 않으면 접수가 어렵다는 답신을 받자, 그 다음날 다시 청원 이첩 공문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두번째 공문도 진정인이 특정되진 않았습니다. 그리곤 당일 유선으로 공문 폐기를 요청했고, 나흘 뒤인 지난 13일 공식 폐기 요청 공문까지 보냈습니다.

그로부터 다시 나흘 뒤인 오늘, 청원인인 은우근 광주대 교수는 인권위에 진정서를 접수했습니다. 은 교수의 직접 진정 접수로 인원위가 조사에 나설 상황이 만들어진 셈입니다.

야권에선 청와대가 요건도 안 되는 공문을 두차례 내려 보낸 것 자체가 인권위에 대한 압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전희경
“조국 일가 구명에 혈안이 된 청와대가 국가 인권위원회 마저 조국 일가 인권위원회로 바꾸려고 하다가 들통이 난 상황입니다.”

청와대는 소통 착오로 요건 미비를 인지하지 못한 해프닝이라며 인권위에 압력을 가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했습니다.

청와대에서 인권위와의 소통 실무를 맡았던 해당 행정관은 논란이 커지자 최근 사의를 표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