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퍼레이드

靑 "中 입국금지 불필요" 논거 깨졌다…2월 입국 中유학생 확진

등록 2020.03.03 08:25

수정 2020.03.03 08:32

[앵커]
청와대는 지난주 중국인 입국을 금지시킬 필요가 없다며, 조목조목 설명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청와대의 주장이 힘을 잃을 수 밖에 없게 됐습니다.

어떤 점에서 그런지 최지원 기자가 설명합니다.

 

[리포트]
강민석 / 청와대 대변인 (지난달 27일)
"2월 4일 이후 중국에서 들어와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이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았는데, 입국을 전면 봉쇄하는 것은 실익이 없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확진 판정을 받은 중국인 유학생은 지난달 28일 중국 선양에서 국내로 들어왔습니다.

청와대는 "특별입국절차와 자가진단 앱으로 검역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도 했지만, 이 중국인 확진자는 입국 당일 검사에선 무증상이었다가 이틀 뒤 양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중국인의 국내 입국보다 한국인의 중국 입국자 수가 많아 중국인 입국 금지가 실익이 없다는 주장도 사실관계가 틀려 바로잡은 바 있습니다.

유학생 확진으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주장도 신뢰성을 잃게 됐습니다.

박능후 / 보건복지부 장관 (지난달 26일)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습니다.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입니다."

국군대전병원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무하차 검체 체취가 최초라는 점을 강조하려다, 민망한 상황을 맞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지금 차량 검사, 무하차 검체 채취, 이걸 지금 우리가 처음 도입해서…"

이재혁 / 국군대전병원장
"그렇지 않습니다. 대구지역 보건소에서 하는 것을 저희가 벤치마킹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