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전체

[취재후 Talk] 靑 수사 때마다 등장한 '윤석열 장모 의혹'…다음은 공수처?

등록 2020.03.27 22:11

[취재후 Talk] 靑 수사 때마다 등장한 '윤석열 장모 의혹'…다음은 공수처?

/ 조선일보 DB

A: "최근에 제보받은 내용인데 후보자 장모를 여러 차례 고소고발해 상당히 괴롭혔던 정○○이라는 사람 혹시 아십니까?"
B: "들어봤습니다."
A: "청와대에서 정○○을 접촉해 후보자에 대한 자료를 받아 갔다는 겁니다. 2017년 1월의 일입니다.(중략) 저런 식으로 자료를 가져가서 당시 특검에 속해 있었던 후보자에게 흠집을 내려고 했었다는 건데…."

A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B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 후보자다. 지난해 7월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장모 의혹은 여당 법사위원에 의해 '윤석열 흠집내기'로 규정됐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 당시 청와대가 특검 수사팀을 이끌던 윤석열 검사를 흠집내려 한 것이란 부연설명까지 했다. 작성시점과 질문자를 가린 건 오늘 시점으로 바꿔 다시 읽어보라는 의미에서였다.

속기록에 등장한 정○○씨는 지난달 윤 총장 장모와 아내를 사기 혐의로 고소한 당사자다. 정씨는 2012년 노총각이던 윤 총장이 늦장가를 가기 전부터 윤 총장 장모 최모(74)와 투자와 관련된 사기미수, 무고 등으로 수차례 송사에 얽혀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하기도 했다.

정씨 외에 윤 총장 장모의 돈을 불려주겠다며 투자금을 자주 빌렸던 '안 여사' 안모(58)씨와 추모공원 시행사 경영권을 둘러싸고 윤 총장 장모 측근과 분쟁 중인 노모(68)씨가 이번 진정과 고발 사건의 등장인물들이다.

윤 총장 장모 측 변호인은 27일 검찰의 기소 직후 입장문을 냈다. "피해를 입은 것도 아닌 제3자가 진정서를 낸 사건에서 제 의뢰인이 입건돼 기소되는 것 자체가 극히 이례적"이라는 주장이었다.

수사 주체였던 의정부지검은 애초 입건유예나 불기소 처분은 선택지에서 제외했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사안인 만큼 판단을 법원에 넘긴 것 자체가 현명했다.

문제가 된 사문서 위조 혐의와 관련해 피고발인이자 피진정인이던 윤 총장 장모 최씨 외에 안씨 등 관련자 2명도 함께 재판에 넘긴 것도 고심이 반영된 흔적으로 보인다. 발행된 지 몇 달이나 지난 잔고증명서가 실제 대출에 활용됐는지 관련자를 모두 넘겨 처벌 대상을 한번 가려보자는 셈이다.

일각에서 윤 총장의 장모 의혹에 이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의혹'까지 다시 불거지는 걸 보면 윤 총장 의혹은 결국 올 하반기 출범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넘겨질 공산도 크다.

앞서 인용한 국회 속기록은 곧바로 이렇게 이어진다.

박주민 : 권력이 저런 식으로 부당하게 개입하려고 하는 일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윤석열 : 검찰총장이라고 하는 것은 권력과 검사들의 업무처리 사이를 차단시켜야 될 임무가 있는 그런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총선 이후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매듭지을 때까지 윤 총장이 지켜야 할 답변이다. / 정동권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