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양정숙 검증한 민주당, 총선땐 문제 없다더니 '뒷북 제명'

등록 2020.04.28 21:13

수정 2020.04.28 21:20

[앵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국회의원에 출마할 때는 자신을 재산 상황을 낱낱이 밝히고 당이 검증을 합니다. 양 당선인의 경우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쳤고 문제가 드러나 총선 전에 이미 사퇴 권고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된 일인지 출마를 강행했고 당선자 스스로도 그걸로 소명이 된 걸로 믿었다고 합니다. 총선 전에 부실검증 논란을 피하기 위해 사실상 방치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올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어서 홍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강남 일대에 아파트 3채와 건물 2채를 보유한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인은 총선 공천을 신청하면서 92억 원의 재산을 신고했습니다.

4년 전 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할 당시보다 43억 원이 늘어난 금액입니다.

총선 직전인 지난달 초 명의 도용과 세금 탈루 의혹이 제기되자 당 검증팀이 진상조사에 착수했지만 '후보직 자진사퇴 권유' 외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양정숙 / 당선인
"그 부분에 대해서 당에서 다 소명을 해서 제가 당선인까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당에서도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었다고 하는데) 제가 공식적으로 그걸 연락 받은 적은 없습니다."

당 지도부는 총선 공천에 앞서 부동산 문제를 엄격하게 보겠다고 했지만

이인영 / 원내대표 (12.19)
"모든 민주당의 후보자들이 집을 재산 증식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고 약속하고 거주 목적 외의 주택을 처분할 것을 서약할 수 있도록…."

양 당선인은 부실하게 검증한 겁니다. 인권 변호사로 알려진 양 당선인은 지난 1월 국가인권위 비상임위원에 임명됐지만 비례대표 출마를 위해 42일 만에 사퇴했습니다.

미래한국당은 선거 전에는 문제를 덮어놓고 이제 와서 뒷북 제명을 하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조수진 / 대변인
"대체 검증을 하긴 한 것입니까. 부실검증이라면 무능력이 확인된 것이고, 알고도 뭉갰다면 국민 기만이자, 총선용 은폐입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