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단독] 모금회, 5년전 '쉼터' 회계부실 "경고"…"빨리 사라 재촉 안했다"

등록 2020.05.18 21:09

수정 2020.05.18 22:15

[앵커]
윤당선인이 정대협 대표 시절이던 지난 2015년 안성 쉼터 운영과 관련해 기부금을 낸 사회복지공동모금측으로부터 경고를 받은 것으로 저희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쉼터가 제대로 운영되지 않고 회계처리에도 문제가 있으니 시정을 하라고 지적했다는데, 왜 고쳐지지 않았는지 의문이 남습니다.

김지수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경기도 안성에 '쉼터'를 조성한 지 2년째 되던 2015년 9월. 기부금 관리 주체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안성 쉼터를 상대로 현장점검을 했습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기부금이 제대로 쓰여지고 있는지 들여다보기 위해서였습니다.

석 달 동안의 검토를 마친 모금회는 같은 해 12월, 정대협 측에게 경고성 제재조치를 내렸습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를 위한 시설인데 활용도는 떨어지고, 당초 계획과 다른 예산 집행을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영수증 등 증빙서류도 제대로 제출하지 않았으니 시정하라고 했습니다.

회계부실 의혹이 불거지기 5년 전부터 비슷한 지적을 받았던 겁니다.

모금회 측은 사업시한 때문에 쉼터부지가 빨리 결정된 것이라는 윤미향 전 대표의 해명도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윤미향 /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CBS 라디오)
"저희는 그 기간(지정기탁 후 1년) 안에 이 사업을 집행하기 위해서 애를 썼지만 쉽지가 않았어요."

지정기탁서 접수일로부터 1년 이내에 집행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연장이 가능해 정대협 측에 "부지 선정 때까지 기다려줄 수 있다"며 통보까지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김지수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