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검찰, '회계부실 의혹' 정의기억연대 압수수색

등록 2020.05.20 21:02

수정 2020.05.20 21:07

[앵커]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인이 사기,횡령, 배임혐의로 고발당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윤당선인이 이사장을 지냈던 정의기억연대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지난 7일 이용수할머니가 기자회견을 통해 수요집회를 통해 모금한 돈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한지 13일 만입니다. 그동안 수없는 의혹이 꼬리를 물었고 어느것하나 속시원히 해명된게 없는 상황에서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 겁니다. 정의연 사무실 앞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먼저 연결하겠습니다.

김지수 기자, (네 저는 서울 정의연 사무실 앞에 나와 있습니다.) 압수수색이 아직도 진행중입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4시간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정의연의 회계장부와 각종 사업 관련 문건 확보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의연 관련 첫 고발사건이 서울서부지검에 배당된 게 지난 14일이었니까 6일 만에 강제수사가 시작된 겁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된 고발 사건도 서울서부지검으로 넘겨졌습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는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정의연과 윤 전 이사장 관련 의혹에 대한 규명작업을 벌이게 됩니다.

 

[앵커]
검찰이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혐의는 어떤 겁니까?

[기자]
네, 윤 전 이사장과 정의연 관련 수사는 크게 두 갈래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후원금 회계 부실 처리와 관련된 횡령 의혹입니다. 검찰은 그동안 기부금과 후원금의 모금과 사용과정 전반을 들여다보면서 자금 흐름에서 유용이 없었는지 조사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정의연의 전신 격인 한국정신대문제협의회 시절을 포함해 윤 당선인 일가의 자금 흐름도 들여다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성 쉼터를 사고파는 과정도 조사 대상입니다. 정의연이 쉼터를 알면서도 비싸게 매입했거나 싸게 팔아서 기부금에 손실을 끼쳤다면 배임 혐의가 적용될수 있습니다.

정의연은 지금까지 단순한 회계상의 실수가 있었을뿐, 자금 사용과 쉼터 매입매도과정은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 정의연 사무실에서 TV조선 김지수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