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丁총리 "행정수도 위헌판결 먼저 치유돼야"…與 "이전 추진단 설치"

등록 2020.07.22 21:13

수정 2020.07.22 21:24

[앵커]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 발언으로 포문을 연데 이어 여권 핵심부의 수도 이전 발언이 줄을 잇고 있고, 민주당 내부에 검토 실무단이 꾸려졌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도 과거 위헌 결정이 난 부분만 해소되면 이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을 보탰습니다. 통합당은 정부의 부동산 실책이 수도 이전 논란에 휩쓸리는 걸 경계하는 분위기입니다.

최원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21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에 나선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 국무총리
"위헌 판결을 받아서 그런 부분이 치유되어야 완전한 수도 이전이 검토가 가능하다는 생각을…." "정치권에서 공감대를 만들면 국민들께서도 함께해주시지 않을까"

"입법적 결단으로 행정수도를 완성할 수 있다"는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달리 개헌이 선결 조건이란 쪽에 무게를 둔 겁니다.

다만 "세종시에 국회 분원을 여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습니다. 

민주당은 여야 특위를 제안한 데 이어, 당내 TF 구성을 검토하며, 행정수도 이전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박광온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시대정신을 반영한다면 헌재 판결은 얼마든지 그때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 논의가 부동산 실정을 덮기 위한 노림수라고 보고 있지만, 당 일각에서는 검토할 만 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충청 출신 5선의 정진석 의원은 개헌을 전제로 "방향성에 동의한다"고 했고,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어제 여론조사에서는 찬성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TV조선 최원희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