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김종인 "재난지원금 일률적 지급 안돼…자영업자·소상공인에 집중해야"

등록 2020.08.24 12:27

수정 2020.08.24 12:46

김종인 '재난지원금 일률적 지급 안돼…자영업자·소상공인에 집중해야'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2차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것은 해서도 안 되고, 불가능한 것"이라며 선별적 지급을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 진행되는 양극화를 제대로 인식하면 어떤 계층에 재난지원금을 집중 지급해야 할 지 판단이 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로 가면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이런 부문에 종사하는 인력들의 생계 문제가 심각할 것"이라며 "그런 곳에 집중적으로 재난지원금이 지급되지 않으면 양극화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세청에 가면 원천징수 자료가 다 있다"며 "원천징수를 하는 사람들은 일정 소득이 계속 보장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에게까지 재난지원금 지급이 필요한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도 "코로나 2차 확산과 관련해 어차피 정부는 4차 추경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어디에 가장 집중적으로 지원해야 하는지 검토하면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나라 보건 체계를 제대로 수립해야 하지 않나 생각했다"며 국가보건안전부 설치를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각국이 코로나 백신 확보에 경쟁하고 있다"며 "정부는 온 국민에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노력을 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백신 확보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말하고 백신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이태희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