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7

"대북 규탄결의안 필요 사라졌다" 北 통지문에 與 돌변

등록 2020.09.26 19:18

수정 2020.09.26 20:49

[앵커]
여당은 어제까지만해도 북한의 반문명적, 야만적 만행은 용납될 수 없다면서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제 북한 통지문이 공개되자 갑자기 기류가 달라졌습니다. 규탄결의안, 긴급현안질의 모두 필요가 없어졌다는 건데, 추석 명절 전에 이번 사태를 매듭짓겠다는 속내가 엿보입니다.

이재중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군 발표 직후 우리 국민을 총으로 쏘고 불에 태운 북한의 행위가, 반인륜적 만행이라고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김태년
"어떤 이유에서든 북한의 반문명적이고 야만적 만행은 용납될 수 없습니다. "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추진도 천명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의 통지문이 공개되자, 곧바로 긍정적인 평가가 쏟아졌습니다.

안민석
"김정은 위원장의 사과가 두 차례 표현이 된 점입니다. 이전에는 이런 사례가 있었나요?"

원내 핵심 관계자는 대북 규탄 결의안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며, "규탄결의안에 들어갈 내용인 사과와 재발방지가, 북한의 통지문으로 현실화 돼버렸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규탄결의안을 채택하더라도 수위와 내용이 크게 달라질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야당이 요구한 긴급현안질의에 대해선 "이미 진행된 국회 국방위와 외통위 현안질의로 충분하다"고 했습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정부 여당의 책임론이 이어지는 걸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여야 원내대표가 협의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모레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 여부도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